본문 바로가기
건강/영양

은행나무 열매 효능 칼로리 부작용 먹는 방법 술 담그는 방법

by 별밤다람쥐 2021. 6. 21.

은행나무-열매-사진
은행나무 열매

 

은행나무 효능

 

은행나무는 아무 데서나 잘 자라고 병충해에 강하며, 공해에 대한 적응력도 강해서 아황산가스나 납 성분을 정화하는 능력이 플라타너스보다 두 배나 높다. 또한 관리비용도 적게 드는 데다, 가을이면 도시를 예쁘게 물들여준다.

 

은행나무에는 살균과 살충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서 벌레의 유충, 식물에 기생하는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죽이거나 억제하고, 달느 식물의 씨앗이 발아하는 것도 억제한다.

 

그래서 은행잎을 집에 두면 바퀴벌레나 해충이 없어진다. 은행잎을 책갈피에 끼워두는 것도 단지 예뻐서가 아니라 책에 좀이 슬지 않도록 하기 위한 지혜다.

 

 

은행잎 효능

 

은행잎에서 추출한 '징코민'이라는 혈액순환 촉진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이 부족한 혈액조직에 활성산소를 보충하며, 혈소판이 응고되지 않도록 작용해서 혈액의 점도를 낮추기 때문에 혈류개선제로 쓰이고 있다.

 

이런 작용은 혈액의 공급부족 때문에 생기는 심장병을 예방하고, 당뇨병으로 인해 피가 굳어지거나 흐름이 막혀 혈관과 조직에서 괴사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이러한 혈전억제 효과는 아스피린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평소 고혈압으로 고생중인 사람은 음력 5월에 따서 그늘에 말린 은행잎 35g에 감초 15g을 넣고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주고 혈압을 내리는 데 상당한 효능을 볼 수 있다.

 

은행잎 추출물이 들어간 화장품도 좋다. 국산 은행잎 추출물의 유효성분 함유량이 뛰어나고, 피부 부작용도 없기 때문에 화장품 원료로는 아주 좋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잔주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피부 찌꺼기인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해서 세포막을 보호해준다.

 

 

은행열매 효능

 

은행은 오래전부터 '백과'라는 이름으로 해수, 천식, 유정, 소변백탁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해왔고, 고급 한식 요리에 재료로도 사용해왔다. 살짝 볶은 것은 술안주로 즐겨 먹기도 했다.

 

본초강목에는 '은행을 익혀서 먹으면 폐를 따뜻하게 하고 천식과 기침을 진정시킨다'라는 기록이 있는데, 실제로 은행에는 기관지 점액분비 기능 개선효과와 기관지 평활근 이완작용이 있음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급성 감기로 기침 가래가 많을 때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폐기가 허약해 나타나는 오래된 기침을 진정하는 데는 아주 뛰어난 약효를 발휘한다.

 

천식 발작으로 가래와 기침이 심한 때는 불에 약간 구운 은행 5~6알을 하루 한 번씩 복용하거나, 은행 깐 것을 밤꿀에 넣어서 재어두었다가 1티스푼씩 먹으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은행은 강장, 강정 효과가 있어 방광과 생식기에 좋다. 은행은 방광을 따뜻하게 해서 요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몸이 차가워지면 방광의 근육들이 수축되어 요의를 더 느끼게 되는데, 실제 야뇨증 환자들 중 다수는 몸이 차고 복직근이 당겨져 있는 경우가 많다. 

 

 

 

냉이 심한 여성은 은행과 마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가루를 낸 뒤 밥을 먹기 전에 12g정도씩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야뇨증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도 단연 은행을 꼽을 수 있다. 잠들기 3시간 전에 구운 은행 5~6개를 먹이면 효과가 있다.

 

은행열매 부작용 & 섭취량

 

은행에는 독이 있어서 날로 먹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때로는 중추신경이 자극과 마비를 일으키게 되며, 많이 먹으면 구토, 설사, 발열, 경련 등의 중독 증상이 나타난다. 

 

날 은행에는 고유한 풍미를 내는 성분인 청산배당체가 많이 들어 있고, 계절적으로 맹독성 청산화합물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은행 섭취량은 성인 하루 5~6알, 어린이의 경우 3알이 적당하다.

 

청산배당체의 독성분은 익히면 없어지므로 먹을 때는 반드시 익히거나 구워 먹어야 한다. 중독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사향을 한 스푼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거나, 감초 달인 물을 마시면 바로 해독된다.

 

 

은행열매 먹는방법

 

종이 우유팩에 은행알을 넣고 전자렌지에 1~2분 정도 익히거나, 후라이팬에 식용우와 소금을 약간 넣고 익혀 먹어도 된다.

 

은행은 겉껍질에서 고약한 냄새를 내는 비오볼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날 은행을 많이 만진 후에는 옻이 오른 것 같은 접촉섣 피부염을 일으키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은행열매 칼로리

 

100g당 183kcal

 

은행열매 술 담그는 방법

  • 은행 500g을 볶아서 껍질을 벗긴다.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기면 속의 얇은 껍질도 잘 벗겨진다.
  • 용기에 은행을 넣고 소주 1.8리터를 붓는다.
  • 설탕 5~20g을 넣고 밀봉한 다음 시원한 곳에서 1년 이상 보관한다.
  • 숙성되면 독특한 향기와 맛을 지닌 담황색 약술이 완성된다.
  • 숙성 후에도 재료를 건져낼 필요가 없다. 달지 않게 담그고, 완전히 익힌 후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는 것이 좋다.
  • 은행술은 기침을 재우고 가래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