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류 석류즙 석류주 효능 부작용 제대로 먹는법

by 별밤다람쥐 2021. 7. 5.

석류-열매-알갱이-사진
석류열매

 

석류는 가장 오랜 경작 역사를 자랑하는 작물 중 하나다. 3천년 전 이집트의 피라미드 벽화에도 석류그림이 새겨져 있다.

 

석류 열풍은 석류의 원산지인 페르시아만 주위의 중년 여성들이 다른 지역의 여성들보다 젊음을 오래 유지할 뿐 아니라 갱년기 증상도 거의 겪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작되었다.

 

석류는 붉은 꽃으로 피어, 빨간 열매로 익고, 속에 든 씨껍질도 새빨갛다. 성경에도 석류는 올리브나무, 포도, 무화과와 더불어 풍요와 번영을 의미하는 신성한 과일로 등장한다.

 

 

석류 효능

석류는 먼 옛날부터 단순한 과일을 넘어 귀중한 약재이자, 요리 재료로서 우리의 삶을 풍족하게 해주고 있다. 꽃, 나무껍질, 뿌리, 씨앗 등이 모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므로 어느 하나도 버릴 것이 없다.

 

생각만 해도 입안에 침이 도는 새콤달콤한 석류 열매는 당분, 구연산, 비타민C가 굉장히 풍부하며 석류의 칼로리는 100g당 56kcal로 열량이 낮아 체중 증가의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과일이다.

 

한방에서는 석류나무 껍질 말린 것을 석류피라는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살충효과가 뛰어나서 기생충 약으로 많이 처방된다. 또 타닌 성분이 많아 수렴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오래된 설사, 혈변, 탈항, 냉대하 등의 증상에 효능이 있다.

 

석류알의 강력한 수렴작용은 여름에 땀을 많이 흘려 지칠 때 기운을 보충해준다.

 

여성의 건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여성 호르몬은 30대 중반부터 감소되기 시작해서 갱년기에 이르면 공급이 부족해져 안면홍조, 우울감, 성관계 시 통증, 불감증 등의 폐경 증후군이 생겨난다.

 

석류에는 갱년기 여성에게 필요한 E1 에스트론, E2 에스트라디올, E3에스트리올이 풍부하게 함유돼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며 체내 3종 에스트로겐의 분자구조와 같아 꾸준히 섭취하면 여성호르몬 보충에 도움이 된다.

 

 

 

석류의 엘라그산은 혈액순환 개선을 돕고, 혈관 내벽의 손상을 막음으로써 체내 혈전을 유발하는 호모시ㅡ테인의 과다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 혈전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준다.

 

석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석류는 젊은 여성보다는 40세 이상의 여성, 특히 폐경기를 겪게 되는 40대 후반~50대 초반의 여성에게 호르몬 대체요법으로도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의 공급은 콜라겐 결합조직의 양을 늘려 피부 미용에도 좋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도 노릴 수 있다.

 

석류 속 폴리페놀은 피부 보습을 담당하는 히알루론산을 543% 증가시키고, 주름 생성을 억제하는 콜라겐을 36% 증가시킨다.

 

이밖에도 석류는 복부 비만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조절, 혈액순환 개선, 당뇨 관리, 유방암 및 난소암 예방, 골밀도 증가 등의 효능이 있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혈당 조절에 관여하기 때문에 당뇨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석류를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은 21%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은 46%증가한다.

 

 

 

석류즙 - 석류는 섭취가 조금 번거로운 편이다. 석류즙은 쉽게 석류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제철이 아닌 경우에는 석류즙으로 챙겨먹을 수 있다.

 

위에 쓰여진 모든 석류의 효능과 더불어 석류즙은 구취를 없애며 편도선염과 인후가 붓고 목이 쉰 것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다. 석류의 필수 영양소까지 모두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씨까지 모두 짜낸 즙을 선택해서 마시면 도움이 된다.

 

식초효능

 

석류 먹는법

석류를 먹을 때는 새콤한 과즙만 빨아먹지 말고 씨까지 먹어야 한다. 석류는 과육보다 씨에 이소플라본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

 

석류주 만드는법 & 효능

석류주는 구충이나 만성설사에 효과적이며 씨까지 함께 술로 만들어지므로 여성 피부미용에 좋고 강장제로도 효능이 있다. 큰 석류 5개를 쪼개어 병에 넣고 설탕 100g과 소주 1리터를 부어 1~3개월 정도 익히면 된다.

 

 

석류 부작용 & 주의할 점

석류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당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좋지 않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 복통, 설사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자궁근종이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석류 & 석류즙 하루 섭취량

석류는 과일로는 하루 1개, 즙으로는 하루 1~2포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하루 권장량이다.

 

석류 활용법

  • 구충 : 석류나무 뿌리 말린 것을 물에 달여 마시면 회충이나 촌충이 빠진다.
  • 설사 : 석류에 함유된 타닌산이 장 점막 수렴작용을 해 설사를 멈추게 한다.
  • 이가 헐거울 때 : 석류열매 껍질을 물에 달여 양치질을 하면 이가 들떠서 헐거운 증상이 없어지고 잇몸이 조여들어 단단해진다.
  • 편도선염, 구내염, 인후통 : 잘 익은 석류 1개를 적당한 크리고 잘라 물에 넣고 달인다. 그 물로 가글을 하거나 하루 3~4회 양치질을 한다. 또는 석류열매 즙을 내어 마셔도 된다.

댓글